난독증이란?
난독증은 사람들이 글을 읽고 쓰는 등 언어를 처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일반적인 학습 장애입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글자와 단어를 '해독'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들은 평균 또는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질 수 있으며 이해 또는 시력, 말하기 및 듣기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개별 단어를 이해하는 데 문제를 경험합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의 주요 과제는 단어의 소리에 대해 생각하고 기억하고 올바른 순서로 배열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읽기와 쓰기 학습을 어렵게 만듭니다.
난독증은 뇌가 그래픽 기호와 단어 소리를 처리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단어 인식, 철자 및 글자와 소리를 일치시키는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경학적 상태이지만 앞서 말했듯 난독증은 지능과 관련이 없습니다.
난독증은 비교적 흔합니다. 일부 전문가는 5-10% 사람들이 이 질환을 갖고 있다고 말하고, 일부 전문가는 유병률이 17%라고 추정하기도 합니다. 어릴 때부터 진단, 지도 및 지원을 받는 것은 상태의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독증 원인
연구자들은 왜 일부 사람들이 난독증을 앓는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난독증은 어떤 유전자가 원인인지 알지 못하지만 보통 가족 내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까운 가족 구성원에게 이 질환이나 다른 학습 장애가 있는 경우 난독증을 앓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고 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읽기 문제 및 난독증과 관련된 DCDC2 유전자의 변화가 있다고 합니다. 난독증이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그것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뇌 손상이나 뇌졸중으로 인해 그것을 후천적으로 획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난독증 증상
난독증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사람들은 모든 연령대에서 난독증의 증상을 보일 수 있지만 어린 시절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난독증이 있는 어린이는 학년 이하 수준의 읽기 능력(아동이 다른 영역에서 매우 잘하고 있더라도), 읽고 있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 단어 발음의 어려움, 철자 오류, 체계적으로 쓰기 어려움,
문법과 구두점 문제, 지시 목록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 서투른 필체, 수학의 어려움, 말을 할 때 얼굴 근육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한편, 난독증이 있으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의 위험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난독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예술, 컴퓨터 또는 스포츠와 같은 분야에서 매우 창의적이거나 재능이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난독증의 한 가지 징후는 다른 아이들보다 늦게 말하는 법을 배우고, 단어의 소리를 자주 바꾸거나, 색상, 숫자, 문자 및 동요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자녀가 1학년까지 읽기의 기초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학교에서 언어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첫 번째 단계는 학교에 이야기하고 자녀의 청력과 시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난독증 진단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어린이나 청년기에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난독증 진단을 받는 첫 번째 단계는 학교에 이야기하고 자녀의 청력과 시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시력 및 청력 문제를 제거하는 것은 추가 평가를 고려하기 전에 중요한 단계입니다.
부모, 보호자 또는 교사가 청소년에게 난독증이 있다고 의심되면 전문적인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학교에서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훈련된 심리학자, 언어 병리학자 또는 관련 자격을 갖춘 기타 의료 전문가의 읽기 및 철자에 대한 심층 평가가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난독증의 조기 진단이 효과적인 관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난독증 진단을 받으면 아동이나 청소년에 대한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특수 교육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 및 대학에서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될 수 있습니다.
난독증이 확인되지 않으면 낮은 자존감, 좌절감, 정서적 문제 및 학교 흥미 상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난독증은 문제가 심각하지 않으면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종종 난독증의 경우는 조기 발견과 개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교 초기에 발견되지 않습니다.
국제 난독증 협회(International Dyslexia Association)에 따르면, 진단 평가는 가족력 및 초기 발달을 포함한 배경 정보, 지능, 구두 언어 능력, 단어 인식, 유창한 기술, 독해력, 어휘 지식, 독해 또는 문자 소리 지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읽는 능력, 음운 처리 또는 뇌가 단어의 소리를 처리하는 방법 등의 영역을 다룹니다.
평가하는 동안 검사자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다른 상태를 배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면 시력 문제, 청각장애, 교육 부족, 사회적 및 경제적 요인이 있습니다.
난독증 치료
난독증은 질병이 아니라 평생 지속되는 질환이므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이 인생에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일상 업무를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학교에서 난독증 아동을 지원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 교사, 학교 상담 교사, 지원 교사 및 교육 심리학자 또는 언어 병리학자와 같은 기타 건강 전문가를 포함하여 팀이 함께 일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아이의 필요에 맞는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학교 밖에서 사교육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든 작업 또는 학습 공간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또한 학습을 위해 청각, 시각 또는 촉각을 사용하는 교수법을 통해 읽기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학교 생활 초기에 치료를 받은 아이들은 보통 학교에서 계속해서 성공적으로 수행을 합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읽기가 결코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지원을 받으면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난독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이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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