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식품 백과

스피루리나 부작용 알려드립니다.

고반 2020. 11. 3. 04: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반입니다.

(이 글은 PC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지난번에는 스피루리나의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오늘은 스피루리나의 부작용과 위험성에 대해 한 번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뭐든지 100퍼센트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점과 단점에 대한 정보들을

골고루 취합하셔서 현명한 판단 내리시길 바랍니다.

 


스피루리나는 담수와 바닷물 모두에서 자라는 청록색 조류의 일종입니다.

 

 또한 식품 및 보충제에 사용하기 위해 상업적으로 생산됩니다.

 

60%의 단백질과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멕시코와 아프리카의 특정 지역에서 식품 공급원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 효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특정 지역뿐만 아니라 전세계 많은 지역에서 소비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건강한 다중 불포화 지방과 항산화제인 C-phycocyanin 및 베타 카로틴을 포함합니다.

 

항균, 항산화, 항염증, 면역 강화 및 콜레스테롤 저하 가능이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러나,

스피루리나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이 역시도 일부 부작용과 단점이있을 수 있습니다.


1. 독소로 인해 오염될 수 있습니다.

 

야생에서 수확한 스피루리나는 오염 위험이 있습니다. 

 

중금속, 박테리아 또는 마이크로시스틴과 같은

해로운 입자들로 오염 된 수역에서 자라는 조류(해조류)의 경우 독소가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마이크로시스틴은 포식자에 대한 방어 메커니즘으로 남조류에 의해 생성됩니다.

 다량 섭취하게 되면 간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시스틴에 오염 된 조류 보충제는 주로 이탈리아, 북미 및 중국에서 발견되었으며

이러한 화합물은 간에 해로우 점 때문에 종종 문제가 되곤 합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이 이 화합물을 제거하고 생산을 제한하는 방법을 개발했기 때문에

통제 된 환경에서 재배 된 스피루리나는 마이크로시스틴 함량이 낮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통제된 환경에서 재배 된 스피루리나인지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자가 면역 상태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때문에

 면역 체계가 신체를 공격하는 루푸스, 다발성 경화증 및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특정자가 면역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세포 수준에서 인지된 위협을 공격하는 자연 살해(NK) 세포라고 하는 면역 세포를 강화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동물 및 인간 연구에 따르면 이 효과는 종양 성장을 늦추고

질병에 대한 내성을 개선하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자가 면역 질환이있는 사람의 NK 세포를 강화함으로써

스피루리나는 이러한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경우 스피루리나 및 기타 조류 보충제를 피해야합니다.


3.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항 응고 효과가있어

혈액을 묽게하고 혈액이 응고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늦출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는 부상을 입었을 때

과도한 출혈이나 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출혈 장애가있는 사람들에게 스피루리나는

혈액의 응고 능력을 저하시켜 더 많은 멍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스피루리나가 혈액 응고 시간에 영향을주지 않는다고 밝히기도 하지만,

이미 혈액 희석제를 복용중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출혈 장애가 있거나 혈액 희석제를 사용중인 경우 스피루리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4. 일부 사람들은 스피루리나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반응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다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스피루리나에 부정적으로 반응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안전을 위해 알레르기가있는 사람들은 스피루리나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의심되는 부분이 조금이라도 존재한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자신의 건강을 위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5. 일부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와 다른 해조류에는

희귀한 유전질환인 페닐케톤뇨증(PKU) 환자가 반드시 피해야하는 화합물인

페닐알라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스피루리나 섭취에 있어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6. 그밖의 사소한 부작용

 

스피루리나의 사소한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불면증, 두통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피루리나는 안전하다고 널리 간주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부작용을 경험하거나,

혹은 위에서 언급된 우려할만한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반드시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자, 지금까지 스피루리나의 부작용 및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 어떤 최고의 영양제도 부작용은 반드시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다만, 

이 부작용에 대해 미리 인지하고 주의한다면

우리는 영양제로부터 최고의 이점들만 얻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예상되는 분들,

혹은 부작용이 의심되는 분들은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